갤럭시북4 프로 16인치 새 학기 선물로 최고인 이유 (스펙, 가격)

상품 리뷰 단골 손님, 오늘은 노트북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2024년 갤럭시북4 프로 시리즈가 드디어 출시되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저는 갤럭시북4 프로 16인치를 추천 드리는데, 왜 그것이 새 학기 선물로 최고인 이유에 대하여 스펙, 가격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북4 프로 16인치를 새 학기 선물로 추천하는 이유

갤럭시북4 프로 16인치
상품 리뷰

디자인 : 고급스러움과 깔끔한 느낌 동시에 가짐 / 특별한 단점 없음

휴대성 : 16인치임에도 가볍고, 얇은 노트북, 당연히 휴대성 큰 문제 없음

성능 : 4K 영상 편집, 초 고 사양 게임 어려움 / 기본 작업은 전혀 문제 없음

인지도 : 애플 맥북, LG 그램과 함께 국내 Top 3 노트북 브랜드

사용편의성 : 윈도우 운영체제 사용자 OK / 맥북 유저는 사용에 대한 시간 필요



1) 시원시원한 화면 스크린

14인치 노트북이 작고 무게도 적게 나와서 휴대성이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태생적으로 작게 태어난 녀석이기 때문에 노트북으로 세세한 작업을 하기에는 화면 스크린 공간이 턱없이 부족합니다.

특히 영상 편집이나 화면에 창을 2개를 띄어 놓고 작업을 할 경우는 정말 짜증이 날 때도 많습니다. 저만 그런 가요? 어쨌든 그래서 저는 노트북이라고 하더라도 최소 16인치 이상을 추천 드립니다.

참고로, 갤럭시북4 프로로 영상 편집 하실 때에 4K 위주로 영상 편집하실 분에게는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영상 편집시에 어느 정도의 버벅임이 있습니다. 하지만 FHD 정도의 영상 편집은 큰 문제 없이 소화할 수 있으니 이점 꼭 기억해 두셨음 합니다.

2) 윈도우 OS의 익숙함

갤럭시북4 프로는 대부분 윈도우 11 OS가 탑재가 됩니다. 애플 맥북을 사용하시는 분들을 제외하고는 아직 우리 나라는 윈도우가 익숙한 운영 체제입니다. 새 학기가 시작되면 빠르게 처리해야 할 일들이 많은데 이렇게 되면 정말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이럴 때 익숙하지 않은 OS를 사용하게 되면 그 불편함은 말도 못할 정도로 큽니다. 새로운 OS를 배우고 익힐 시간이 충분히 있다면 몰라도, 바로 과제 및 업무를 해야 하는 학생 및 직장인들에게는 그래서 윈도우 OS 운영 체제를 사용하는 노트북을 추천 드리는 것입니다.

3) MS Office 프로그램 증정 혜택

사실 갤럭시북4 프로를 구매하셔도 MS Office 프로그램은 탑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현재 삼성 닷컴 및 쿠팡에서는 이벤트 행사 기간을 만들어 기간 내 구매를 하면 MS Office 프로그램을 증정하고 있습니다.

새 학기가 들어서면 노트북으로 문서, 엑셀 및 파워포인트를 사용할 일이 많게 됩니다. 직장인들도 마찬가지로 업무 보고를 위해서 MS 오피스 프로그램을 사용할 일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MS Office 프로그램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됩니다.


4) 현재 성능면에서 훌륭한 최신 노트북

아무리 좋은 노트북도 시간이 지나고 성능이 더 뛰어난 노트북이 나오게 마련입니다. 2024년 시작하자마자 나온 갤럭시북4 프로의 경우 인텔의 새 버전의 CPU, GPU, NPU 칩을 탑재하였습니다.

그리고 전작 빛 반사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기능(화면 손가락 터치 기능) 등을 장착하여 출시되었습니다. 그만큼 트렌드 하게 돌아가고 있는 노트북 시장에서 발빠르게 업그레이드하여 만든 노트북이 바로 이 갤럭시북4 프로 모델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5) 예상 외로 저조한 성능을 보여준 갤럭시북4 프로 14인치

갤럭시북4 프로 16인치를 추천 드리는 이유는 갤럭시북4 프로 14인치의 저조한 성능과 관련이 있습니다. 많은 유튜버 분들이 이번 새로운 인텔 CPU를 가지고 테스트를 한 결과, 동일 CPU 칩을 사용한 타 노트북에 비하여 성능이 많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오랜 시간동 CPU 성능이 많이 쓰일 때 필요한 전력을 제한함으로써 CPU 성능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하게 한 것과 관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갤럭시북4 프로 16인치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아직까지는 보이지 않고 있다는 것이 추천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6) 더욱 더 공고해 진 갤럭시 생태계

많은 분들이 갤럭시북을 구매하는 이유 중에 하나가 갤럭시 생태계 요소를 이용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그만큼 요즘에는 노트북 성능 하나만 보는 것이 아니라, 사용 중인 스마트폰, 태블릿, 무선 이어폰 등과 연계해서 사용하는 것의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갤럭시 생태계 활용 방법]

  • 갤럭시 스마트폰 전화가 오면 노트북 하단에 전화 팝업이 뜨면서 노트북 마이크로 통화를 할 수 있음 (문자 확인도 가능)
  • 갤럭시북으로 음악을 버즈로 듣고 있는데, 갑자기 전화가 오면 버즈가 자동으로 전화 통화로 연결됨 (오토 스위치 지원 예정)
  •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영상 편집이 삼성 스튜디오 앱을 통하여 갤럭시북에서 연계하여 작업 가능
  • 스마트폰의 기사 및 이미지를 복사하면 갤럭시북 클립보드에 저장되어 그것을 문서 등에서 붙여넣기 바로 가능
  • 태블릿을 갤럭시북의 세컨드 스크린으로 사용 가능 (가로 방향만 되던 것이 세로 방향까지 확대)
  • 멀티 컨트롤 기능 : 스마트폰, 태블릿, 갤럭시북을 마우스로 다 조절하는 것이 가능 (이미지, 영상 마우스로 드래그 앤 드랍 가능)


갤럭시북4 프로 시리즈

갤럭시북4 프로 16인치

노트북은 제가 상품 리뷰를 하면서, 가장 좋아하는 아이템입니다. 개인적으로 블로그를 하는 만큼 좋은 노트북은 저의 일의 효율성을 엄청 올려주거든요.

국내에서는 어쨌든 노트북하면 3대 대장 중 하나인 삼성전자의 신작 노트북, 갤럭시북4 프로 시리즈가 나왔습니다. 전작인 갤럭시북3 프로 시리즈가 워낙 흥행에 성공하여 많은 분들이 이번 갤럭시북4 프로 시리즈에 관심이 많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혹시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일단 갤럭시북4 프로 시리즈는 전작과 동일하게 아래 3가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갤럭시북4 프로 (14인치, 16인치)
  • 갤럭시북4 프로 360 (16인치)
  • 갤럭시북4 프로 울트라 (16인치)

갤럭시북4 프로가 우리가 일반적으로 많이 얘기하는 기본 노트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갤럭시북4 프로 360은 노트북의 스크린 부분을 완전히 360 회전시킬 수 있어 태블릿 형태로 사용할 수 있는 모델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갤럭시4 프로 울트라는 언급한 모델들의 최상위 버전이라 여기시면 될 듯 합니다.

다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제가 추천 드리는 모델은 갤럭시북4 프로 16인치입니다. 지금부터 왜 그것을 추천 드리는 지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상품 리뷰의 시작, 갤럭시북4 프로 스펙

갤럭시북4 프로 시리즈 중에 제가 추천 드리는 모델은 바로 갤럭시북4 프로 16인치입니다. 현 시점에 시중에 나와 있는 노트북 중에서 제가 제일 갖고 싶은 노트북 중에 하나 입니다. 애플 맥북도 갖고 싶은데, 항상 고민 중입니다.

노트북 상품 리뷰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스펙 비교입니다. 전작인 갤럭시북3 프로와 비교해서 말씀드리면 어떤 부분이 바뀌었는지 쉽게 파악하실 수 있을 듯 싶어, 갤럭시북3 프로를 급하게 불러와 보았습니다.

[갤럭시북4 프로 vs 갤럭시북3 프로 비교]

구분갤럭시북3 프로 갤럭시북4 프로 
프로세서(CPU)Intel® Core™ i7-1360PIntel® Core™ Ultra  7  155H
+ NPU
(자체 AI 연산 가능, 효율 및 속도 개선)
디스
플레이 
40.6 cm WQXGA+ AMOLED Display40.6 cm WQXGA+ AMOLED Display
+ Anti-Reflection 패널
(빛 반사 최소화)
+ 화면 스크린 손가락 터치 가능 


가변주사율(VRR) 최대 120Hz
그래픽(GPU)Intel® Iris® Xe Graphics
(내장그래픽)
Intel® Arc™ Graphics
(내장그래픽)
메모리(RAM)16GB, 32GB LPDDR5 (6,000Mhz)16GB, 32GB LPDDR5X 
(7,467Mhz)
스토리지(SSD)256GB, 512GB, 1TB SSD512GB, 1TB, 2TB SSD
스피커 AKG 쿼드 스피커
(우퍼 Max 5 W x 2, 트위터 2 W x 2)
AKG 쿼드 스피커
(우퍼 Max 5 W x 2, 

트위터 2 W x 2)
포트 1개 HDMI1.4 (왼쪽)
2개 썬더볼트 4 (왼쪽)

1개 USB3.2 (오른쪽)
1개 MicroSD Multi-media Card Reader(오른쪽)
1개 헤드폰 출력/마이크 입력 콤보 (오른쪽)
1개 HDMI2.1 (왼쪽)
2개 썬더볼트 4 (왼쪽)

1개 USB3.2 (오른쪽)
1개 MicroSD Multi-media Card Reader (오른쪽)
1개 헤드폰 출력/마이크 입력 콤보 (오른쪽)
두께/무게11.3mm/1.17kg (14인치)
12.5mm/1.56kg (16인치)
11.6mm/1.23kg (14인치)
12.5mm/1.56kg (16인치)
배터리/
충전기 
76Wh/65W76Wh/65W
색상베이지, 그라파이트 문스톤 그레이, 플래티넘 실버 


[갤럭시북4 디자인 특징]

갤럭시북4-프로-16인치-색상
  • 갤럭시북3 프로 : 베이지, 그라파이트
  • 갤럭시북4 프로 : 문스톤 그레이(고급스러움), 플래티넘 실버(밝고, 가벼움)

일단 이번 갤럭시북4 프로는 전작인 갤럭시북3 프로의 단점을 극복하고 업그레이드한 버전입니다. 그래서 디자인 적인 면에서는 그다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디자인 측면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바로 색상입니다.

전작이 베이지 및 그라파이트 색상을 가지고 있었던 것에 비해 고급스러워 보이는 문스톤 그레이 색상과 밝고 깔끔한 느낌을 주는 플래티넘 실버 색상으로 이번 갤럭시북4 프로는 구성되었습니다.

저는 정말 실버 팬이라, 플래티넘 실버 색상이 마음에 듭니다. 색상은 정말 많은 사람들의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이긴 하지만 깔끔한 실버를 싫어할 사람은 별로 없을 듯 합니다.


[갤럭시북3 프로와 갤럭시북4 프로 차이점]

갤럭시북3 프로와 갤럭시북4 프로의 차이점은 저는 크게 3가지로 생각합니다.

  • 인텔 코어 울트라 칩 사용 (완전 인텔 최신 칩)
  • Anti-Reflection 패널 탑재 (빛 반사 이제 없습니다)
  • 스크린이 손가락 터치를 인식 (스마트폰, 태블릿 처럼 손가락으로 작동)


인텔에서 AI 자체 연산 가능하도록 한 NPU(신경망처리장치) 탑재한 인텔 코어 울트라 칩으로 사용한 것인데요. 인텔은 이제까지 CPU 칩에 i5, i7 이런 식으로 이름을 붙여 왔는데, 이번에는 아예 이름 자체를 새롭게 변경하였습니다. 인텔 입장에서도 새로운 시작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기존에는 AI 관련 프로그램을 기업의 클라우드 서버를 이용하여 활용했다면, 이제는 노트북 자체에 AI 전담 CPU 칩인 NPU가 있어 전력 효율 및 속도에서 큰 개선을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작에서 화면 스크린의 빛 반사에 대한 불만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나온 갤럭시북4 프로는 Anti-Reflection 패널을 탑재하여 빛 반사를 최소화 하였습니다.

이렇게 되면 야외에서도 빛 반사 걱정을 조금 덜 하면서 사용할 수 있어 이 부분은 정말 삼성에서 개선을 잘한 부분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갤럭시북4 프로에서는 스크린이 손가락 터치를 인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우스를 사용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손가락 터치를 이용하여 빠르게 본인이 원하는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노트북에 더욱 더 편리함을 가져다 준 것 같습니다.

하지만 S펜은 프로 모델에서는 인식이 되지 않는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갤럭시북4 프로 가격

갤럭시북4 프로 가격은 선택하시는 옵션에 따라 가격이 많이 달라집니다. 많이 선호하실 듯한 기본 사양으로 설정한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갤럭시북4 프로 16인치 (윈도우 11 / RAM 16GB / SDD 512GB) : 2,099,000원

  • 갤럭시북4 프로 16인치 (윈도우 11 / RAM 16GB / SDD 1TB) : 2,149,000원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상품 리뷰 마무리

오늘은 새로 출시된 갤럭시북4 프로 16인치에 대한 상품 리뷰를 해 보았습니다. 이번에 삼성에서 노트북을 하나 제대로 만든 것 같습니다. 아니, 계속 성능은 발전하고 있으니 벌써부터 다음 갤럭시북 시리즈가 정말 기대됩니다.

저는 다음 노트북으로 애플 맥북을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항상 그동안 사용해 왔던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애플 OS로 넘어가 적응하는 것이 항상 걱정이었습니다. 물론 사용하면서 익힐 수도 있지만, 저는 시간에 엄청나게 민감한 편입니다. 그래서 계속 고민이 됩니다.

하지만, 삼성에서 갤럭시북 노트북 시리즈를 출시함에 따라 어느 정도 반드시 애플 맥북을 사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는 점점 벗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이제 갤럭시북 노트북 시리즈의 성능도 많이 좋아졌기 때문입니다. 새 노트북 구매를 생각하시고 계시는 분들은 이번 기회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Similar Posts